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3장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시스템 - 행과 단락 부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행은 낱자나 단어들이 가지런히 정렬된 세로 또는 가로줄을 말합니다. 행에서 타이포그래피를 좌우하는 조건들은 타입의 크기, 타입의 중량, 행폭, 행간, 행의 정렬 등이 있습니다.
타입 크기 type size
타입 크기는 글의 내용뿐 아니라 페이지의 크기, 텍스트의 시각적 질감, 독자의 조건(성별, 연령, 직업, 문화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텍스트가 있을 때, 타입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으면 독자는 금방 피로와 싫증을 느낍니다. 일반적으로 바람직한 본문의 타입 크기는 8포인트에서 11포인트 이하입니다.
행폭 line lengh
행폭은 한 단락(문단)의 가로길이를 말합니다. 행폭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독서의 리듬감을 방해합니다. 행폭이 너무 짧으면 좌우 움직임이 너무 많아지고, 행폭이 너무 길면 지루하고 다음 행의 서두를 찾기 어려워집니다.
행간 line spacing or leading
행간은 행과 행 사이 공간입니다. 행간의 넓이가 적절하지 않다면 독서를 방해합니다. 행간은 아래에 주어지는 조건에 따라 다양한 시각적 변화를 보입니다.
- x-높이 x-hight
x-높이가 높은 영문 서체나 전형적인 네모꼴 한글 서체들은 x-높이가 낮은 가라몬드체나 탈네모꼴 한글 서체(타입 내부에 이미 많은 공간을 포함하고 있는 서체) 보다 더 많은 행간이 필요합니다.
- 수직 강세
수직 강세가 강한 타입은 더 많은 행간을 요구합니다. 보도니처럼 강한 수직 강세를 갖고 있는 타입은 수직 흐름을 유발해 시선의 수평 이동을 방해하기 때문에 행간을 더 넓게 해야 합니다.
- 세리프
세리프는 시선의 수평적 흐름을 촉진하지만 산세리프는 수직 강세가 두드러져 행간을 더 넓게 해야 합니다.
- 타입 크기
타입의 크기와 행간값은 정비례합니다. 예를 들어, 10포인트 타입에 3포인트 행간이 적정하다면, 12포인트 타입에는 대략 4포인트 정도의 행간이 적절할 것입니다. 반대로 아주 작은 타입은 행들이 서로 밀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히려 행간을 넓게 합니다.
- 행폭
일반적으로 행폭과 행간은 비례합니다. 독서중에 같은 행을 다시 읽는 실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너무 긴 행폭에는 적정한 행간 처리를 해야 합니다. 행폭이 길어질수록 행간은 더 많이 필요합니다.
- 심미성
적정한 행간은 독서 효과와 심미적 예술성을 높입니다. 대부분의 서체들은 좁은 행간에서도 잘 읽혀지도록 디자인 되어 있기 때문에 행간을 필요 이상으로 넓게할 필요가 없습니다. 행간이 넓으면 행의 수평적 흐름은 좋겠지만, 행 사이의 흰 공간들이 행보다 더 강조되어 지면에서 행을 분산시키고 산만하게 합니다. 텍스트의 양이 적다면 넓은 행간이 효과적이겠지만 텍스트의 양이 많다면 너무 넓은 행간은 오히려 방해가 됩니다.
내용이 길어져서 이번 포스팅엔 '행'만 정리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단락'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포그래피 천일야화>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시스템(1)_낱자와 단어 (0) | 2023.10.04 |
---|